Home > 시장동향 > 업계뉴스 > [이슈] MS, 오픈AI와 애저 AI 기술 공동개발 나선다

[이슈] MS, 오픈AI와 애저 AI 기술 공동개발 나선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오픈AI(OpenAI)와 애저 AI 기술 공동개발에 나선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에 1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MS, 오픈AI에 10억 달러 투자
오픈AI CEO 샘 알트만(왼쪽)과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오른쪽)(사진.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는 인공지능이 모든 인류에게 혜택을 준다는 사명 아래 윤리적인 AI 연구를 추구하는 곳이다. MS는 자사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인공 일반 지능(AGI)를 개발하는 오픈AI와 협력에 나섰다. 양사는 공동으로 새로운 애저 AI 슈퍼컴퓨팅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CIO 보도에 따르면,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가 협력하게 될 주요 내용은 3가지다. 첫째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는 새로운 애저 AI 슈퍼 컴퓨팅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게 된다. 둘째는 오픈AI는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고, 애저 플랫폼에서 실행되도록 서비스를 포팅하게 된다. 셋째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AI가 개발한 새로운 AI 기술을 상용화하는 파트너가 된다는 것이다.

오픈AI는 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인공일반지능)을 목표로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AGI 개발에는 시스템 구축과 운영, 인력 구성을 위해 막대한 자본이 소요된다. 하지만 비영리단체인 오픈AI는 이러한 비용을 모두 외부 지원으로 해결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파트너십으로 오픈AI는 안정적인 개발 환경을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최신 AGI 기술을 애저에서 가장 먼저 상용화할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됐다.

인공지능은 일반적으로 약한 인공지능(Weak AI)과 강한 인공지능(Strong AI)으로 구분한다. 약한 인공지능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한 인공지능이다. 인간이 만든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사람의 지능을 모방하는 단계에 속한다. 강한 인공지능은 사람처럼 스스로 학습하고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이다. 사람을 흉내 내는 것이 아니라, 거의 사람의 지능처럼 동작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대부분의 상황에서 적용될 수 있다. 그래서 강한 인공지능은 AGI(인공일반지능 또는 범용인공지능)이라고 부른다.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가 파트너십을 맺고 개발하고자 하는 인공지능은 AGI 단계의 인공지능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애저라는 클라우드 플랫폼을 AGI 수준의 인공지능으로 확장하는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 것이다. AGI 단계의 인공지능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슈퍼 컴퓨팅 기술이 필수적인 만큼, 애저가 더욱 강력한 슈퍼 컴퓨팅 기반 플랫폼으로 강화될 것이라는 의미도 담겨있다.

한편, 오픈AI는 일론 머스크, 샘 알트먼 등이 3년 전 설립한 비영리 AI 연구 기업이다. AI가 잘못된 방향으로 개발되면 인간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AI가 인류에게 이로운 자산이 되도록 연구와 개발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샘 올트먼 오픈AI CEO는 “우리는 AGI가 모든 인류사회에 혜택을 주도록 하는 것이며, MS와의 협력을 통해 이를 위한 슈퍼컴퓨팅 기반 기술 구현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안전한 배포와 경제적 혜택을 갖고 있는 AGI는 인류역사에서도 중요한 기술개발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사티아 나델라 MS CEO도 “인공지능(AI)는 우리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기술이 될 것이다. 많은 부분에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오픈AI의 기술에 애저 AI 슈퍼컴퓨팅 기술을 통합하면서 관련 기술을 안전하게 다루는 동시에 다양한 사람들이 혜택을 입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industrial transformation AP

About hordon Kim

인더스트리얼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매거진의 인터내셔널 에디터입니다. 세상의 모든 종착점은 달리기입니다.

Check Also

솔루션 파트너 포럼에서는 OT와 IT의 안전한 네트워크 통합을 위한 TXOne 네트워크의 신개념 보안박 스 콘셉트를 데모를 통해 국내에 처음으로 선보였다.

[테마] IIoT로 통합된 안전한 커넥티비티 솔루션

산업용 통신 및 네트워킹 분야 글로벌 기업인 Moxa가 서울에서 아시아 IIoT 솔루션 파트너 포럼을 열고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