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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지스틱스 4.0] 핵심은 물류의 디지털화와 디지털전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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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장환 교수, 국립한경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박장환 국립한경대학교 교수

”로지스틱스 4.0(Logistics 4.0)의 핵심은 물류의 디지털화(Digitalization)에 있다. 디지털화는 ID4.0과 결합으로 물류에서도 가장 중요한 핵심과제가 됐다.”

스마트물류컨퍼런스 2018의 기조연설을 맡은 박장환 국립한경대학교 교수는 로지스틱스 4.0 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낸 독일의 동향을 예로 들면서 디지털화와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주요 이슈라고 설명한다.

디지털화에는 기회와 위험이 함께 한다. 물론 위험에 비해 기회가 매우 높다. 그럼에도 당장 조직화하고 실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박장환 교수는 ”디지털화와 디지털 전환에는 IT의 역할이 주도적이라는 사실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많은 전문가들이 모여 물류의 디지털화를 위한 현 물류의 흐름과 전략에 대한 깊은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히고, ”방법론으로 디지털 전환 기술에 대한 솔루션 확보가 중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장환 교수, 국립한경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박장환 교수, 국립한경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사진. 아이씨엔)

박 교수는 ”ID4.0과 로지스틱스 4.0은 상호간에 긴밀한 관계에 있으며, ID4.0을 촉발시키는데 기반기술이 되었던 사물인터넷(IoT)은 사실상 공장보다도 물류에서의 활용도와 응용빈도가 더 많다. 즉 로지스틱스 4.0은 산업의 스마트 팩토리에 앞서 이미 ID4.0에 사용되는 기술들이 구현되어 사용되었다.”며, ”스마트 팩토리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CPS(Cyber Physical System) 기술이 산업시설의 복잡성으로 인해 스마트 팩토리 구현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로지스틱스 4.0에서는 이미 구현되어 물류의 여러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앞으로 스마트 팩토리의 구현과 더불어 로지스틱스 4.0도 생산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SCM에서의 예상치 못한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물류의 디지털화가 가속되어 물류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이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물류 시스템에서의 디지털화와 디지털 전환을 위한 IT와의 결합이 가속화되어 디지털 전환시에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툴 개발 등이 무엇보다도 시급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장환 교수는 3월 23일 개최되는 스마트물류컨퍼런스 2018에서 ’4차 산업혁명과 로지스틱스 4.0 시대의 신물류 기술’이라는 기조연설을 통해 물류의 디지털화, 로지스틱스 4.0의 기술수준, 스마트물류에서의 중요한 개념들에 대한 소개를 이어간다. 또한 CPS, ID4.0, 스마트 팩토리, 군집지성(Swarm Intelligence), 자율동작 등에 대한 상세한 소개로 로지스틱스 4.0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국내 스마트물류 시스템 도입을 위한 혁신방안들을 참석자들과 공유한다.

[다음은 박장환 교수와의 일문 일답]

Q. 4차 산업혁명에서 스마트물류의 위치와 나아갈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스마트물류는 제4차 산업혁명 이전에도 있었고, 사용되었던 말이다. 아마도 여기서 스마트 물류는 요즘들어 유행처럼 사용되는 단어인 로지스틱스 4.0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 로지스틱스 4.0은 ID4.0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이제는 제조와 물류가 아주 가까운 거리로 인식되어 상호간에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로지스틱스 4.0은 ID4.0의 종주국인 독일에서는 대체로 ’넓은 의미의 로지스틱스 4.0은 물류(협업 비전)에 대한 Industry 4.0의 효과와 물류(능동적인 관점)의 교차 기능 및 회사 간 조정 기능을 통해 Industry 4.0의 공동 설계 및 지원에 대해 기술한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ID4.0과 로지스틱 4.0은 상호간에 긴밀한 관계에 있으며 ID4.0을 촉발시키는데 기반기술이 되었던 사물인터넷(IoT)은 사실상 공장보다도 물류에서의 활용도와 응용빈도가 더 많았습니다. 즉 로지스틱스 4.0은 산업의 스마트 팩토리에 앞서 이미 ID4.0에 사용되는 기술들이 구현되어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스마트 팩토리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CPS(Cyber Physical System) 기술이 산업시설의 복잡성으로 인해 스마트 팩토리에서는 구현에 어려움이 있어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로지스틱스 4.0에서는 이미 구현되어 물류의 여러분야에 직접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스마트 팩토리의 구현과 더불어 로지스틱4.0도 생산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SCM에서의 예상치 못한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물류의 디지털화가 가속되어 물류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이 있을 것으로 사료 됨니다. 디지털화와 디지털 전환을 위한 IT와의 결합이 가속화되어 디지털 전환시에 발생되는 문제점들의 해결을 도와줄 수 있는 툴 개발 등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Q. 스마트물류의 핵심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그리고, 이를 위한 국내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는?
– 로지스틱스 4.0의 핵심은 역시 물류의 디지털화(Digitalization)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화는 ID4.0과 결합으로 물류에서도 가장 중요한 핵심과제가 되었습니다. 물류에서 앞선 기술을 가지고 있고 로지스틱스 4.0 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낸 독일의 경우를 보면, 현재 디지털화와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핵심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디지털화에는 기회와 위험이 동시에 상존하고 – 물론 기회가 리스크에 비해 비율이 더 높지만- 그래도 즉시 조직화하고 실행하는 데는 아직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화와 디지털 전환에는 IT의 역할이 주도적이라는 사실을 반드시 숙지해야 할 것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모여 물류의 디지털화를 위한 현 물류의 트렌드와 전략에 대한 깊은 논의가 있어야 할 시점입니다. 또한 방법론으로 디지털 전환 기술에 대한 솔루션 확보가 중요할 것입니다.

Q. 금번 스마트 물류컨퍼런스에서 발표하는 주요 내용은 무엇입니까?
– 당연히 물류의 디지털화입니다. 첫 번째 주제로 물류의 디지털화라는 거대한 내용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 ’디지털화’와 ’디지털 전환’이라는 개념 설명과 더불어 적용상의 문제에 대해 독일에서 진행된 설문 조사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설문조사를 통해 독일의 물류 전문가들과 물류기업의 CEO들의 액션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그들이 보는 로지스틱스 4.0에 대한 시각을 관찰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두 번째로는 디지털화와 디지털 전환의 결과로서 이미 ID4.0 발표전후에 시행되었던 프로젝트 등을 통해 그들의 로지스틱스 4.0에 대한 기술수준을 가늠해 보고자 합니다. 예시로써 스마트 컨테이너, 스마트 빈, 군집지성의 활용 등을 살펴볼 것입니다. 우리가 보고 있던 스마트 컨테이너의 구조와는 여러 차이점이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로지스틱스 4.0에서는 흔히 보는 가장 중요한 개념들 CPS(Cyber Physical System), ID4.0,스마트 팩토리, 군집지성(Swarm Intelligence), 자율동작 등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을 통해 로지스틱스 4.0의 이해를 덧붙이고자 합니다.

Q. 국내 물류 산업계 발전을 위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 경기의 어려움으로 물류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힘들어 하시고 있습니다. 올 한해도 지혜롭게 잘 극복하셨으면 합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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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B, intrion 인수로 물류 로봇 솔루션 강화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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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B 로고

ABB가 벨기에 물류 로봇 전문업체 인트리온(intrion)을 인수한다.

ABB는 지난 7월 24일 벨기에 브르셀 근처 휴이칭겐(Huizingen)에 본사를 둔 인트리온(intrion)을 인수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인트리온은 120여명의 직원과 창고 및 유통, 식음료 및 제약 산업을 위한 물류 자동화 솔루션 및 서비스에 대한 10 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물류 로보틱스 전문기업이다.

이번 인수를 통해 인트리온은 ABB의 로보틱스 및 모션 사업부에 소속되며, 유럽 지역의 물류창고 및 소매점, 전자상거래 시장을 대상으로 한 물류 로봇 솔루션 확산에 초점을 맞춘 지역 애플리케이션 센터로 활용될 예정이다.

ABB의 로보틱스 및 모션 부문 사미 아티야(Sami Atiya) 사장은 전자상거래 확산으로 늘어나는 물류 솔루션 수요에 대해서 강조하고, ”이번 인수는 물류 시장 진출의 이정표가 될 것이며 물류 자동화를 크게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인트리온(Intrion)의 Gerard Paulussen CEO는 ”ABB와의 협력을 통해 유럽에서 가장 포괄적이고 매력적인 물류 자동화 제품 중 하나를 창출하고 있다. 우리는 ABB의 물류 전문 지식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ABB의 유럽 지역 비즈니스 강화에 일조하게 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은주 기자 news2@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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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로봇, 응용 분야 확대한 협동로봇 신제품 e-시리즈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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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시리즈 협동로봇은 힘/토크 센서를 내장해 폴리싱 가공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다. (사진. 유니버설로봇)

UR로봇, 신제품 e-시리즈 테크니컬 워크샵 개최

협동로봇에 대한 제조업계의 관심과 도입이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협동로봇 어플리케이션별 다양한 시스템 개발 편의성이 요구되고 있다.

e-시리즈 협동로봇은 힘/토크 센서를 내장해 폴리싱 가공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다. (사진. 유니버설로봇)
e-시리즈 협동로봇은 힘/토크 센서를 내장해 폴리싱 가공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다. (사진. 유니버설로봇)

협동로봇 글로벌 마켓 리더인 유니버설로봇은 7월 13일 코트야드 메리어트 호텔 판교에서 ‘신제품 e-시리즈 테크니컬 워크샵’을 열고, 다양한 협동로봇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한 유니버설 로봇의 신제품 ‘e-시리즈’를 국내에서 처음 소개했다.

신제품 e-시리즈 협동로봇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속도를 앞당길 수 있는 기술 및 최신 ISO 안전 표준을 준수하는 기술 등이 포함됐다. 특히 e-시리즈에는 기존 제품과 달리 내장된 툴 중심의 포스(Force)/토크(Torque) 센서로 정확도와 민감도가 향상되어 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이 기대된다.

새롭게 디자인한 반응형 유저 인터페이스는 이전보다 더욱 직관적으로 설계되었으며, 또한 새로운 경량의 와이드 스크린 티치 펜던트 (Teach Pendant)로 프로그래밍 플로우를 단순화하여 간단히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이용상 유니버설로봇 한국영업본부장은 “e-시리즈는 독보적인 편리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로봇을 꺼내서 배치하고 첫 작업을 프로그래밍하는 데까지 1시간이면 충분하다.”고 밝혔다. 또한 “사람 아니면 로봇이라는 이분법적 생각이 아니라, 사람이 로봇을 도구로 이용함으로써 가치를 높이는 그러한 시대가 오고 있다고 본다. 그로 인해서 모든 사람들이 자동화에 참여할 수 있는 가치를 만들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e-시리즈 또한 유니버설로봇의 UR플러스 (UR+)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가 협동로봇을 훨씬 쉽고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이것은 결국 생산 효율성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한편, 현재 유니버설로봇은 e-시리즈 제품 주문을 받고 있으며, 8월 1일부터 납품을 시작할 계획이다. 리드 타임은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5일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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