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 발표.. 5년내 100대 전략품목 안정화

소재‧부품‧장비 관련 연구개발 예타 통과 사업현황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5일 “국가안보와 주력·신산업에의 영향 등을 고려, 수출제한 3대 품목을 포함한 100개 전략적 핵심품목을 선정·집중 투자해 5년내 해당 품목의 공급안정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오늘 논의하는 ‘대외의존형 산업구조 탈피를 위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우리 소재·부품·장비산업의 항구적인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핵심품목은 기술개발, 신뢰성평가 및 양산평가를 최대한 신속히 진행되도록 집중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재정·세제·금융 등 정부가 …

Read More »

[이달의신제품] 전력선 통신 PLC 개발 툴 세트, 모디콘 M262 머신 컨트롤러 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현장 입증된 G3-PLC 칩셋 이용해 전력선 통신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툴 세트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현장 입증된 G3-PLC 칩셋 이용해 전력선 통신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툴 세트

전력선 통신용 플러그 앤 플레이 PLC(Powerline Communication) 개발 툴 세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턴키 전력선 네트워크 개발을 가속화하는 새로운 플러그 앤 플레이 PLC(Powerline Communication) 개발 툴 세트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툴 세트는 PLC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모두 제공한다. 새로운 개발 툴 세트를 통해 개발자는 ST8500 PLC 모뎀 SoC(System-on-Chip) 및 STLD1 듀얼 라인 드라이버를 위한 ST의 EVALKITST8500-1 평가 키트 상에서 유틸리티급 스마트 계량기 프로젝트로 입증된 ST8500/STLD1 칩셋을 …

Read More »

[AI 서밋] “인공지능, 기업 생존의 필수요소다”

한국IBM 유부선 상무 (사진. AI엑스포서밋사무국)

인공지능(AI), 이 시대에 가장 뜨거운 화두다. 100조 원이 넘는 거금을 운용하는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를 이끌고 있는 손정의 회장은 이달 초에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앞으로 한국이 집중해야 할 것은 첫째도 인공지능, 둘째도 인공지능, 셋째도 인공지능”이라고 강조하며, AI의 존재감을 새삼 일깨워줬다. AI의 위력은 3년 전인 2016년에 치러진 프로 경력 20년의 베테랑 기사 이세돌과 딥러닝으로 바둑을 익힌 지 얼마 안 되는 초보기사 알파고의 대결에서 확인됐다. 4승1패의 성적으로 인간과의 대결에서 완승한 알파고가 드러낸 위력은 사실 빙산의 일각이다. …

Read More »

[이달의 정책] 부품소재 국산화와 中企 혁신성장, 상생협력으로 해결한다

시장별 시행 단계 및 지원 유형

중소벤처기업부,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제도’ 도입 방안 발표 공공조달시장에서 중소기업이 공공기관과 직접 조달계약을 체결하고, 대기업 등은 중소기업으로부터 계약의 일부를 하청받는 새로운 방식의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지원제도가 도입된다.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이 취임 직후 직접 아이디어를 제공한 것. 정부는 7월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8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세종↔서울 영상회의)를 개최하고,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제도 도입방안’을 심의‧확정했다. 중소기업이 공공기관과 직접 조달계약을 체결하고 대기업 등은 계약의 일부를 하청 받는 새로운 방식의 공공조달 지원제도 도입 국내 공공조달시장은 특히 국내 생산 비중이 …

Read More »

[이슈] MS, 오픈AI와 애저 AI 기술 공동개발 나선다

MS, 오픈AI에 10억 달러 투자

마이크로소프트(MS)가 오픈AI(OpenAI)와 애저 AI 기술 공동개발에 나선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에 1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오픈AI는 인공지능이 모든 인류에게 혜택을 준다는 사명 아래 윤리적인 AI 연구를 추구하는 곳이다. MS는 자사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인공 일반 지능(AGI)를 개발하는 오픈AI와 협력에 나섰다. 양사는 공동으로 새로운 애저 AI 슈퍼컴퓨팅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CIO 보도에 따르면,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가 협력하게 될 주요 내용은 3가지다. 첫째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는 새로운 …

Read More »

[연재] 제4차 산업혁명 신기술 국제표준화 동향(1) – 자율주행기술(2)

Maxim의 GMSL 기술은 자율 운전 기능을 실현할 수 있도록 빠른 데이터 속도 케이블 비용 절감 낮은 지연시간을 특징으로 한다.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서 주요 신기술에 대한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국제표준화 활동도 점차 가속화되고 있으며, 신기술에 대한 ITU 국제표준화 및 회원국 및 디지털 생태계의 편익 증진을 위한 국제협력 활동 추진 방향을 둔 ITU 내 논쟁 또한 심화되고 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은 전파통신 및 전기통신 분야 최고 권위의 공적표준화 단체로서, 제4차 산업혁명 및 그 기반기술에 대한 국제표준화 및 기술운용 및 정책 등에 관한 모범사례 공유, 인적역량 강화 등 국제협력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통해 ITU 국제표준화 및 …

Read More »

[피플] CC-Link IE TSN, 고속 대용량 스마트공장에 실시간 고기능 네트워크로 안착할 것

CLPA-HQ 마마다 요시유키(왼쪽), CLPA 한국지부 정덕영 사무국장

참석자: CLPA-HQ 마마다 요시유키(Mamada Yoshiyuki) CLPA 한국지부 정덕영 사무국장 Q.CC-Link협회가 제조 현장에서 요구되는 고속․대용량이라는 제어 네트워크에 요구되는 기본 성능을 실현하는 것에 더해 IT연계 기능 및 앞으로 더욱 중요해지는 안전 기능이나 시큐리티 기능의 충실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요? 범용의 TCP/IP 통신이 리얼타임 통신인 CC-Link IE TSN 네트워크와 동일 간선상에서 혼재가 가능해서 IT와의 연계가 용이하며 또한 OPC UA 활용을 손쉽게하는 하는 방식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안전기능에 대해서는 IEC61784-3에 대응하고 있으며 CLPA 파트너에서 제품화도 계획 중입니다. 시큐리티에 …

Read More »

[이달의 정책] 제조혁신기반인 뿌리기술개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이미지. 덕우직업전문학교)

제조혁신기반인 뿌리기술 개발에 5년간 1700억원 투입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6월 ‘제조혁신기반인 뿌리기술개발사업’이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내년도 연구개발 지원과제 기획을 위한 기술 수요조사를 7월 22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뿌리기술이란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 제조 공정기술을 말한다. 금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뿌리기술개발사업은 ‘뿌리산업 일자리 생태계 조성방안’ 이행 사업으로, 해외 글로벌 선도기업과의 기술 간극을 극복하는 뿌리기술의 개발을 통하여 기존 국내 뿌리기업의 내수시장 한계를 극복하고 글로벌 기업 가치사슬 진입 활성화를 위한 ‘글로벌 …

Read More »

[테마] 생체인식 기술 시장, 보안 대책과 활용 가이드 라인이 필요하다

생체인증, 보안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보안시장 역시 기술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물리적 보안을 넘어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보안으로, 그리고 생체정보를 인식해 간편하고 분실위험이 없는 개인맞춤의 보안으로 나가고 있다. 생체인증 기술은 개인마다 가지는 독특한 신체 적·행동적 특징을 정보화하여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생체인증 시장이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으로는 사물인터넷 및 센서 기술이 발달하면서 인식률이 크게 향상되는 인식기술의 발전에 기인한다. 특히 생체인증 시장 성장을 견인한 원동력은 바로 생체인증 기술이 스마트폰에 적용되면서 부터라고 할 …

Read More »

[피플] 한스 백호프 CEO, 혁신의 혁신을 이어가다

한스 백호프 (Hans Beckhoff) 백호프사 CEO

산업자동화 시장에서 PLC(프로그램 가능 로직 제어기: 산업용 제어기)가 제어 시스템의 주류로 있을 때, 보다 사용이 간편하고 경제적인 PC를 통해 제어를 수행하겠다는 모험이 있었다. 오늘날이라면 당연시 되는 이러한 PC 기반 제어는 공급자와 사용자 모두에게서 당시에는 쉽지 않은 선택이었다. 이러한 PC 기반 제어에 매달려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확장에 나서고 있는 독일 기업인 백호프(Beckhoff)는 이렇게 주목받기 시작했다. 특히 2003년에는 누구도 생각지 않았던 EtherCAT 이라는 모터 및 제어기기에서 성능를 최대화 할수 있도록 지원하는 네트워크인 필드버스 프로토콜인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