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더스트리 > 머신/팩토리 > [테마] ‘디지털화’와 향후 10년을 위한 제조업의 과제

[테마] ‘디지털화’와 향후 10년을 위한 제조업의 과제

지난해 7억 6천 2백만 유로(전년대비 13.4% 성장)의 성과를 낸 독일 산업용 케넥티비티 전문기업 하팅(Harting)은 향후 10년간 제조업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가 디지털화에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하팅은 향후 수년간 디지털화와 이를 위한 기술혁신에 주력할 것이라는 로드맵을 밝혔다.

사진. 혁신 제품을 구비한 HARTING 테크놀로지 그룹 이사회: 마이클 퓨츠 박사, 안드레아스 콘라드 박사, 프랭크 브로드 박사, 마그릿 하팅, 필립 하팅, 마레사 하팅-헤르츠 및 디트마 하팅 (왼쪽부터).
혁신 제품을 구비한 HARTING 테크놀로지 그룹 이사회: 마이클 퓨츠 박사, 안드레아스 콘라드 박사, 프랭크 브로드 박사, 마그릿 하팅, 필립 하팅, 마레사 하팅-헤르츠 및 디트마 하팅 (왼쪽부터). (사진. 하팅 코리아)

“장기적으로 업계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향후 수년 내에 성장하려면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해야 합니다.”

HARTING의 필립 하팅 회장의 말이다. HARTING은 향후 몇 년 동안 계속해서 디지털화와 회사의 기술 혁신을 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트워크로 연결 가능한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사의 글로벌 개발, 생산 및 판매 네트워크는 우리가 뛰어난 위치에 도달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객은 검증된 HARTING 품질의 당사 제품, 연결 솔루션 및 서비스를 신뢰할 수 있음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HARTING은 Industry 4.0의 선구자이자 파트너입니다.” 하팅 회장은 이 점을 더욱 강조하며 말을 이어갔다. “클라우드에 연결된 자동화, 디지털화 및 네트워킹 장비가 포함된 곳이면 어디에서나, 당사의 제품과 솔루션은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팅 회장은 특히 시장 부문 운송, 기계 공학, 자동화 및 로봇 공학의 추진으로 인해 성장이 탄력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HARTING, 표준에 집중하다
HARTING은 최신 표준화 성공에 힘입어 고객 및 산업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맞춤형 제품 및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로써 HARTING이 ix Industrial 이더넷 연결 솔루션 및 IEC 61076-3-124를 통해 시장에서 소형 이더넷 인터페이스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성공적으로 수립했음을 알 수 있다.

“HARTING은 업계를 선도하고 글로벌 표준을 정립하고 있습니다.” 필립 하팅 회장의 말이다. “고객은 시장 적합 표준을 기대합니다. 단독 솔루션은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HARTING은 IEC 61076-3-125 규격에 따라 싱글 페어 이더넷(Single Pair Ethernet)을 표준화하는데 앞장섰다. 이제 모든 관련 표준위원회는 SPE 체결면에 대해 HARTING 설계를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매우 적극적이고 성공적인 표준화 작업 덕분에 Single Pair Ethernet의 경우 HARTING은 벤치 마크를 설정하고 IP 기반 이더넷 연결을 보다 쉽게 개별 센서에 연결할 수 있도록 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에게는 이제까지 필요했던 게이트웨이를 없애고 공간과 무게를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매력적이다.

ix industrial 이더넷 인터페이스
ix industrial 이더넷 인터페이스 (이미지. 하팅코리아)

HARTING 핵심 역량, OWL의 다른 기업들에 도움이 되다
HARTING은 필립 하팅 회장이 분명히 밝힌 바와 같이 디지털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테크놀로지 그룹의 개별 자회사들도 혁신적인 디지털화 솔루션과 HARTING 브랜드의 혜택을 볼 수 있다. 예를들어, HARTING Applied Technologies는 힐러-하텀(Hille-Hartum)의 BERNSTEIN 생산 현장에서 8 월에 인수된 BERNSTEIN 안전 스위치를 생산하는 생산 시스템을 제작했다. HARTING Applied Technologies는 11 월에 “우수 생산 부문” 상을 수상한 맞춤형 기계 제조 전문 업체다.

“커넥티비티, 인프라 및 기계 공학 분야에 대한 당사의 전문 지식을 통해, 우리는 오스트베스팔렌-리페(Ostwestfalen-Lippe) 소재의 다른 중소기업들이 더욱 효율적이고 생산적이 되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하팅 회장은 강조했다. 소매업 부문 (소매점 및 주유소)에 사용되는 영업 시스템 및 자동 판매기 전문 업체인 HARTING Systems는 테크놀로지 그룹 내의 노하우 및 디지털화로부터 혜택을 얻을 수 있다. 2월에 개최된 “EuroCIS” 무역 박람회에서, HARTING Systems는 제품 판매에 사용되는 혁신적 디지털 솔루션을 발표했다.

전기차 – 미래 시장
하팅 회장은 전기차 분야에서 큰 기회를 전망하고 있다. HARTING은 협력업체인 Rinspeed 및 KUKA 사와 함께 자동 충전 솔루션을 개발했다. 충전 보조 장치인 KUKA의 그리퍼 로봇이 DC Combo 2 커넥터를 차량의 충전 소켓에 최적의 상태로 연결한다. 충전이 완료되면, 로봇은 커넥터와 케이블을 제거하고 단시간 만에 차량이 다시 사용 가능하도록 모든 준비를 마친다. 강력한 DC 전원 공급 장치는 충전 보조 장치에 최적으로 적응되어 제공된다.

자회사 HARTING Automotive는 최근 몇 년 동안 강하게 성장했으며 Sibiu 및 Agnita (루마니아)에서 생산 능력을 확장시키는 데에 투자하고 있다. 이 업체는 오랫동안 자동차 공급 업계 시장에서 장기간 자리잡아 왔고 최근 전기차 솔루션에 대한 가파른 수요 증가를 보였다. 이 회사는 전기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충전 설비를 개발 및 생산하기 위해 연결 및 전송 기술 분야에서 수십 년의 경험을 쌓아 왔다. 고속 충전 테크놀로지는 시장 수요 증가의 강력한 예이며 제품 및 구성 요소 포트폴리오의 꾸준한 확장을 견인하고 있다.

개발, 생산 및 판매에 대한 투자
“지난 회계 연도 동안 당사는 총 6,300만 유로를 투자했습니다.” 마레사 하팅-헤르쯔(Maresa Harting-Hertz)이사는 연례 기자 회견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 대부분은 에스펠캄프(Espelkamp)의 EDC (European Distribution Center)로 유입되었으며, 라덴Rahden의 HARTING 개발 센터 (HDC)에서 진행된 신제품 개발에 투자되었다. HDC는 인더스트리 4.0에 중점을 둔 개발 전문지식을 번들로 제공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에스펠캄프와 라덴(Rahden)에서 하팅의 입지를 강화했다” 하팅-헤르쯔(Harting-Hertz)이사의 말이다.

또한 HARTING은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더욱 확대함으로써, 더 많은 성장 및 더욱 유연한 고성능 생산을 위한 조건을 마련하게 되었다. 안드레아스 콘라드(Andreas Conrad) 이사는 이렇게 말한다. “결과적으로 지난 회계 연도 동안 에스펠캄프에서 디지털 및 자동화 생산이 확대되었습니다.”

About 박은주 기자

뉴스 에디터입니다. 국내외 최신 기술 정보 발굴에 나서고 있습니다.

Check Also

CLPA-HQ 마마다 요시유키(왼쪽), CLPA 한국지부 정덕영 사무국장

[피플] CC-Link IE TSN, 고속 대용량 스마트공장에 실시간 고기능 네트워크로 안착할 것

참석자: CLPA-HQ 마마다 요시유키(Mamada Yoshiyuki) CLPA 한국지부 정덕영 사무국장 Q.CC-Link협회가 제조 현장에서 요구되는 고속․대용량이라는 제어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