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더스트리 > 머신/팩토리 > [테마] 정부,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 일원화 시스템 구축

[테마] 정부,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 일원화 시스템 구축

www.smart-factory.kr 사이트로 단일화 구축 완료

그 동안 다양한 부처에서 산발적으로 추진됐던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 창구가 온라인 플랫폼으로 단일화된다.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 누리집 갈무리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 누리집 갈무리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 개편을 완료하고 신청․진도관리, 자금 집행 등 스마트공장 구축의 전 주기 관리를 위한 정보 서비스를 일원화해 5월 27일부터 시험운영에 들어갔다.

기존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스마트공장추진단, 대한상공회의소, 지역 스마트제조혁신센터 등 기관별로 분산된 관리시스템을 통합하여 44개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활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마련한 데에 의미가 있다.

이번 시스템 개편을 위해 지난 2018년 12월부터 유관기관, 스마트공장 수요․공급기업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총 9회 개최하여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기능 설계와 시스템 테스트를 추진했다.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기능 개선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공장 신청기업과 공급기업이 서류로 작성하여 제출하던 신청, 협약 그리고 사후관리 절차를 모두 온라인으로 전환하였고, 특히 협약 절차는 관련 기관이 모두 직인날인하여 작성하던 것을 전자협약으로 어디에서든 온라인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스마트공장 협약절차 개선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공장 협약절차 개선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둘째, 기업별 대시보드 화면을 제공하여 사업진행 단계를 한눈에 확인하고, 자료 입력이 필요한 화면으로 바로 접속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오류 알림 기능을 통해 자료 입력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셋째,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기업이 자사에 적합한 공급기업과 상담할 수 있도록 실적, 지역, 전문분야에 따라 공급기업을 검색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였다. 향후 공급기업 신규 모집,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참여기업 자동 추가를 통해 검색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공급기업 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개를 통해 우수기업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넷째, 모바일 앱을 도입하여 언제 어디서나 사업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카카오톡(알림톡)과 문자서비스를 통해 전문가 배정 현황, 현장평가 일정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등 모바일 지원 기능을 강화했다.

중소벤처기업부 김영태 기술혁신 정책관은 “이번 시스템 개편에 따른 사용자들의 불편과 혼선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일주일간(5.27 ~ 6.3)의 시범운영을 거친 후 전면 가동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스마트공장은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중요한 정책이다. 금번 사업관리시스템 개통을 통해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쉽고 편하게 보급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말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그 동안 스마트공장 추진을 통해서 기업당 생산성 30% 향상, 불량률 43.5% 감소, 고용 3명 증가, 산업재해 18.3% 감소의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한편,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 홈페이지는 ‘www.smart-factory.kr (링크)’ 으로 접속하고, 모바일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스마트공장 사업관리’로 검색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About 우 청 기자

에너지 절감을 위한 소소하고 다양한 솔루션들을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와 저전력 기기 기술 발전을 위한 산업용 전기료 현실화를 적극 지지합니다. 어릴적 꿈을 현실로~~

Check Also

한스 백호프 (Hans Beckhoff) 백호프사 CEO

[피플] 한스 백호프 CEO, 혁신의 혁신을 이어가다

산업자동화 시장에서 PLC(프로그램 가능 로직 제어기: 산업용 제어기)가 제어 시스템의 주류로 있을 때, 보다 사용이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