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Featured > [이슈] 스마트공장 도입 중소기업, 기업당 생산성 30% 높이고 일자리 3명 창출

[이슈] 스마트공장 도입 중소기업, 기업당 생산성 30% 높이고 일자리 3명 창출

스마트공장 도입 기업은 공정 개선을 통해 경쟁력이 높아지고, 고용도 평균 3명(4.2%)이 증가하는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

스마트팩토리 (이미지. 아이씨엔미래기술센터)
스마트팩토리 (이미지. 아이씨엔미래기술센터)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성과분석’ 결과 발표를 통해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중소기업은 평균적으로 생산성 30% 증가, 품질 43.5% 향상, 원가 15.9% 감소, 납기 준수율 15.5% 증가하는 등 경쟁력이 높아졌다”고 밝혔다.

또한 “매출이 증가(7.7%)하면서 고용도 평균 3명이 증가하였고, 산업재해는 18.3% 감소하는 등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5,003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중기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향후 스마트공장 정책수립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조사는 기존에 수행했던 설문조사 방식에서 벗어나 기업데이터․고용노동부 자료 등 행정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스마트공장 미 도입 기업 중 유사 조건을 가진 기업과 비교분석(PSM : Propensity Score Matching)을 실시하여 신뢰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소규모 기업에 대한 스마트공장 저변확대와 함께 고도화된 공장을 구축하는 투트랙(Two-Track) 전략 필요
–  김영태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정책관

 

스마트공장 도입 전․후 성과 분석

소규모 기업이 공정개선(생산성 향상 등) 및 경영개선(고용․매출 증가율 등) 성과가 대체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개선 효과의 경우 종업원수 10인 미만 기업의 경우 생산성이 39.0% 증가하여 평균(30.0%) 개선효과를 크게 상회했고, 품질․원가․납기 개선효과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도 매출액 10억원 미만 기업은 원가가 31.2% 감소하여 평균(15.9%)보다 2배 정도의 개선을 시현하였고, 생산․품질․납기 개선효과도 가장 높았다.

기업규모별 공정 개선 성과 비교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기업규모별 공정 개선 성과 비교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경영개선 효과는 종업원수 10인 미만 기업이 84.9%의 고용증가를 시현하여 가장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였고, 산업재해율 감소 효과도 가장 높았다.

매출액 기준으로도 매출액 10억원 미만 기업은 매출 증가율이 202.3%에 달해 전체 평균 7.7%를 크게 앞질렀고, 고용증가율도 1위(33.1%)를 기록해 개선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규모별 경영 개선 성과 비교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기업규모별 경영 개선 성과 비교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업종별 분석결과는 소규모 기업 비중이 높은 식료품 제조업, 목재 제조업 등이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개선 성과 상위 5개 업종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개선 성과 상위 5개 업종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공장 도입 수준별로는 도입 기업의 대부분(78.7%)을 차지하는 Level 1~2(기초) 수준 기업이 생산성 향상 효과가 가장 높게(31.2%) 나타났다.

다만, 품질․원가․납기 개선효과는 Level 4(중간2) 수준기업이 가장 높았다. Level 4 수준 기업은 5,003개 기업 중 약 1%(65개)에 해당한다.

구축 수준별 경영개선 성과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구축 수준별 경영개선 성과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공장 도입 여부에 따른 성과 비교

스마트공장 도입을 완료한 기업과 유사 조건의 미 도입 기업에 대한 비교분석(PSM : Propensity Score Matching)을 실시한 결과 스마트공장 도입 기업이 매출액․수출액․고용에서 성과가 더 높았고, 동 격차는 기간이 경과할수록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공장 도입기업과 미도입기업간 PSM 분석(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공장 도입기업과 미도입기업간 PSM 분석(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중기부 김영태 기술혁신정책관은 “이번 조사결과를 통해 정부 8대 혁신성장 선도사업 중 하나인 스마트공장 보급사업의 높은 성과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상대적으로 개선 여지가 많은 소규모 기업이 스마트공장 도입 성과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다는 점을 고려하여 소규모 기업에 대한 스마트공장 저변확대와 함께 고도화된 공장을 구축하는 투트랙(Two-Track) 전략을 펼칠 필요”가 있다고 향후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About 우 청 기자

에너지 절감을 위한 소소하고 다양한 솔루션들을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와 저전력 기기 기술 발전을 위한 산업용 전기료 현실화를 적극 지지합니다. 어릴적 꿈을 현실로~~

Check Also

(이미지. 덕우직업전문학교)

[이달의 정책] 제조혁신기반인 뿌리기술개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제조혁신기반인 뿌리기술 개발에 5년간 1700억원 투입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6월 ‘제조혁신기반인 뿌리기술개발사업’이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