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달N > 이달의 정책 > 산업용 협동로봇과 바퀴형 이 동로봇, 국가표준 제정

산업용 협동로봇과 바퀴형 이 동로봇, 국가표준 제정

리씽크 로보틱스의 협업로봇 소이어(Sawyer)
(이미지. 리씽크로보틱스)

9월까지 입안 예고 거쳐, KS 국가 표준으로 제정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산업용 협동로봇’과 ’바퀴형 이동로봇’ 국가표준(KS)을 제정키로 하고 9월 4일까지 입안예고를 했다고 밝혔다.

국가표준 고시번호: 2017-0045 [표준 고시 확인(링크)]

산업용 협동로봇은 기존 제조용로봇과 달리 인간과의 협동작업을 하는 로봇으로 동일한 작업장에서 조립, 핸들링, 포장 등을 수행하는 로봇이다. 바퀴형 이동로봇은 바퀴를 사용하여 이동하는 로봇으로 안내, 재활, 물류, 전문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산업부는 스마트공장 보급·확산과 연계하여 협동로봇의 수요를 창출하고, 서비스로봇인 이동로봇의 안전성확보와 품질향상 등을 통해 수출경쟁력을 강화 할 목적으로 한국산업규격을 제정하기로 했다.

로봇국제표준화에서는 3월 경희대학교 이순걸 교수가 제안한 이동로봇 용어 표준이 국제표준(ISO)으로 발간되는 등 우리나라가 표준화를 선도하고 있다.

마켓앤마켓의 보고서에 따르면, 산업용 협동로봇 세계 시장은 2016년 2,146억원에서 2022년 3조 6000억원 수준으로 연간 60%이상 급성장하고 있다. 생산 공정과 스마트 공장 등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산되고 있는 중이다.

산업용 협동로봇은 협동 작업시 인간과의 충돌방지를 위해 로봇의 최고속도를 250mm/s이하로 제한하고 동작 정확도, 반복 정밀도, 전자파 적합성 등의 성능을 규정하고 있다.

바퀴형 이동로봇은 주행상황에서 이동불가, 낙하 등을 방지 할 수 있는 구조 안정성 등의 요구사항을 규정하였고, 속도, 정지거리, 최대 경사각 등 성능에 대해서는 제조사가 표시하도록 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국가표준(KS) 제정으로 안전성 확보, 품질향상 등을 통해 국산 로봇의 내수확대 및 수출촉진이 기대되고, 협동로봇의 사용 확대로 스마트 공장 지원, 고품질 이동로봇 제품의 보급‧확산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국표원(국가기술표준원)은 산업용 협동로봇, 바퀴형 이동로봇의 국가표준(KS) 제정 후 국가표준(KS) 인증대상 품목으로 지정해 국가표준(KS) 인증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About 오승모 기자

인더스트리어리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산업통신망)의 오승모 편집장입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에서 산업기술에 대한 미래의 희망을 엿보고 있습니다.

Check Also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에 참여한 중소기업 대표들이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그린시티 내 스마트공장인 '정밀금형개발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포커스] 삼성전자, “스마트공장 구축 노하우 배워 가세요”

삼성전자가 스마트공장 추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들에게 삼성이 먼저 구축하면서 획득한 노하우를 공유해 주목된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